본문 바로가기
소화기내과 - 위장관

독성거대결장, 장결핵, 베체트장염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방법

by 내과의사김닥터 2023. 8. 27.

소화기학(Gastroenterology) Chapter 07-2. 독성거대결장, 장결핵, 베체트장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독성 거대결장(Toxic megacolon)

2. 장결핵(Intestinal tuberculosis)

3. 베체트 장염(Bechet colitis)

[1. 독성 거대결장]

 독성 거대결장은 가로잘록창자 또는 오른 잘록창자의 직경이 6cm 이상 확장되는 것을 말합니다.

 독성 거대결장의 임상양상으로는 발열, 심한 복통, 설사, 탈수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신체진찰에서 복부 팽만, 압통, 빈맥 등의 toxic sign을 보이고 장음일 들리지 않습니다. 혈액검사에서 백혈구와 염증수치가 상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성 거대결장의 진단은 복부 X선에서 대장 직경이 6cm 이상 확장과 함께 haustra 소실된 것을 확인합니다. 

독성 거대결장 복부 X선: 늘어난 대장

 독성 거대결장의 치료는 50%에서 약물 치료에 반응을 보이며 금식과 함께 수액공급, 전해질 이상 교정을 하며 Glucocorticoid를 정맥주사하며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만약 24~48시간 내에 증상 호전이 없고, 천공이 의심이 되면 응급 전체잘록창자절제술을 시행합니다. 

[2. 장결핵]

 장결핵은 결핵균이 소화기관 중 장에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장결핵의 특징은 소장 염증성 질환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호발부위는 ileocecal에서 50% 이상 발병합니다.

 장결핵의 임상양상으로 오른쪽 아랫배에 복통이 생기고, 설사, 체중감소, 미열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납니다.

 장결핵의 검사소견으로 내시경을 통해 가로가 긴 띠 모양(Circumferential) 궤양이 보이며 병리 조직검사에서 치즈육아종이 관찰되며 이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장결핵과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크론병이 있습니다. 항문 병변 침윤의 정도, 자가항체 ASCA의 유무, 육아종의 형태, 궤양 모양에 따라 감별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과 장 결핵 비교

 장결핵의 치료는 폐결핵과 동일하게 항결핵제로 하며 대부분 잘 반응합니다. 

[3. 베체트 장염]

 베체트 장염은 재발성 구강 궤양, 외음부 궤양, 안구 염증의 3대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재발 질환으로 피부, 관절, 혈관계, 신경계, 위장관 등을 침범할 수 있습니다.

 베체트 병이 장을 침범한 경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나쁘며 천공 등의 합병증이 흔하므로 베체트 장염은 베체트 병의 중요한 유병 및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베체트 장염의 임상양상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 혈변, 설사, 발열, 체중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베체트 장염의 진단의 가장 중요한 소견은 내시경을 통한 전형적인 베체트 궤양을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과 베체트병 증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전형적인 내시경 소견으로는 주로 회맹부에 국한된 소수의 큰 둥근 혹은 난원형의 깊은 궤양이 관찰이 되며, 궤양의 가장자리는 융기되어 있고 주변 정상 막과의 경계는 명확하며, 궤양의 바닥은 두터운 백태로 덮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체트 장염: 내시경 소견

 감별해야 할 진단으로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크론병과 장결핵 등이 있습니다. 

 베체트 장염의 경우 아직 질병의 원인이나 병태생리가 밝혀져 있지 않고 특이 치료가 없으며, 기존의 류마티스 질환이나 염증성 장질환에 사용되는 약제를 경험적으로 사용하여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