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기내과 - 간담췌

알코올성 vs 비알코올성 지방간: 원인과 진단방법, 최신 치료 및 예방

by 내과의사김닥터 2023. 8. 7.

소화기학(Gastroenterology) Chapter 6. 알코올성, 비알코올성 간질환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지방간, 지방간염 총론, 알코올성 간 질환, 비알코올성 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지방간, 지방간염 총론

2. 알코올성 간 질환

3. 비알코올성 간질환

4.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1. 지방간(Fatty liver), 지방간염(Steatohepatitis) 총론

지방간과 지방간염은 간에 중성 지방이 쌓여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간에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쌓이게 되면 간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염증은 간 조직 내 염증성 세포들이 증가하여 간 조직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그 결과 간 조직이 섬유화 되고 간 조족의 변형이 되어 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면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간경변을 야기됩니다. 조직학적으로 분류하면 Macrovesicula fatty liver와 Microvesicular fatty liver가 있습니다. Macrovesicular fattly liver는 조직검사에서 핵이 주변으로 밀린 크고 빈 vacuoles을 가진 hepatocytes를 가지며 대부분 만성적이고 간염 또는 간경화로의 선행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예후는 좋은 편에 속합니다. Microvesicular fatty liver는 조직검사상 많고 작은 vacuoles을 가진 hepatocytes가 확인되며 증상이 급성으로 심해지기 때문에 예후가 나쁜 편에 속합니다. 

 진단은 만성 음주자, 당뇨, 비만, 영양결핍환자에서 단단하고 커진 간과 간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때 의심하며 초음파에서 Liver와 Right kidney의 음영이 비슷한 것이 정상소견이나 Liver의 음영이 더 밝으면 지방간(염)을 의미합니다. CT에서는 정상에서는 비장보다 고음영인 간이, 비장이나 근육에 비해 저음영으로 보이게 되며 진단이 확실치 않을 때는 간 생검을 하여 지방성분이 증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지방간, 지방간염 초음파 소견

2. 알코올성 간 질환(Alcoholic liver disease)

 알코올성 간 질환의 종류는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경화가 있습니다. 위험인자로 음주의 양과 기간이 가장 중요하며 여자에서 더 쉽게 걸리며 그 외에 HCV와 영양결핍이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염/간경화의 경우 검사 소견으로 macrocytic anemia가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엽산 및 Vit. B12의 결핍이 야기합니다. 모든 형태의 지방간에서는 r-GT 수치가 증가하게 되며 ALP 수치를 통해 진단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aucte hepatocellular disorder에서 ALT 수치는 AST 수치보다 높습니다. 만성 바이러스 간염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경우 AST:ALT 비율이 일반적으로 <1이지만, 간경변이 진행됨에 따라 >1로 증가합니다. 한편, AST가 ALT보다 2배 이상 증가하면 알코올성 간질환을 의미하며, 알코올성 간질환의 경우 AST가 300IU/L 이상 상승하는 경우는 드묿니다. 또한 ALT는 정상수치 일 수 있으며 이는 알코올로 인한 pyridoxal phosphate의 결핍 때문입니다. 

 치료는 금주가 가장 중요하며, 결핍된 Vitamin을 공급해줍니다. PT 값이 증가(5초 이상)하고,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하며 중성구가 증가된 심한 alchgolic hepatitis의 경우 Glucocorticoid(Prednisolone)을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3.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알코올 이외의 원인 의한 지방간 질환으로 fatty liver부터 steatohepatitis(NASH), fibrosis, cirrhosis까지 포함한 다양한 스펙트럼의 질환을 뜻합니다. 임상양상으로 비만,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의 대사 증후군이 흔하며 진단으로 다른 원인의 간 질환을 우선적으로 배제하고 비만,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이 있는 사람에게서 증상 없이 AST/ALT의 경한 상승이 있고 복부 영상검사에서 간에 지방 축적이나 간 비대 소견이 있으면 임상적으로 진단합니다. 

 치료는 생활습관 개선으로 체중 감량 및 기저질환의 관리를 합니다.  

4.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의 가장 중요한 발병기전은 인슐린 저항으로 NAFLD, NASH는 비만, 제2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임상증상의 경우 중년 여서에서 호발 하며 알코올성 간 질환 과의 구별이 어렵습니다. 지속적인 간 기능이상, 영상 검사에서 지방간 소견을 보이면 임상적으로 의심할 수 있으며 간 초음파 소견에서 간 전면의 실질 에코가 현저히 증가되어 있습니다. 확진은 간 조직검사로 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에서 10년 후 30%에서 간섬유화나 간경화가 진행됩니다. 치료는 점차적인 체중감ㄹ야과 함께 혈당 조절 및 이상지질혈증의 치료가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NSFLD -> NASH -> Cirrhosis